home 잠언expand_more

1 부드러운 대답은 진노를 돌아서게 하느니라. 그러나 가혹한 말들은 분노를 불러일으키느니라.

2 지혜로운 자들의 혀는 지식을 올바르게 사용하느니라. 그러나 어리석은 자들의 입은 어리석음을 쏟아 내느니라.

3 의 눈들은 모든 곳마다 있어 악한 자들과 선한 자들을 보느니라.

4 온건한 혀는 생명나무라. 그러나 혀 속에 있는 비뚤어짐은 영 안의 균열이라.

5 어리석은 자는 자기 아버지의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그러나 책망을 유념하는 자는 신중하니라.

6 의로운 자의 집 안에는 많은 보물이 있느니라. 그러나 사악한 자의 수입들에는 괴로움이 있느니라.

7 지혜로운 자들의 입술은 지식을 확산시키느니라. 그러나 어리석은 자들의 마음은 그렇게 하지 아니하느니라.

8 사악한 자들의 희생 제물은 께 가증함이라. 그러나 올바른 자들의 기도는 그분의 큰 즐거움이라.

9 사악한 자의 길은 께 가증함이라. 그러나 그분께서는 의를 뒤따라가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10 길을 저버리는 자에게는 바로잡음이 비통한 것이라. 그런즉 책망을 증오하는 자는 죽으리라.

11 지옥과 멸망이 앞에 있느니라. 그렇다면 하물며 사람들의 자녀들의 마음은 얼마나 더하겠느냐?

12 경멸하는 자는 자신을 책망하는 자를 사랑하지 아니하느니라. 또한 그는 지혜로운 자들에게 가려고 하지도 아니하리라.

13 즐거워하는 마음은 안색을 생기 있게 만드느니라. 그러나 마음의 슬픔으로 인하여 영이 상하느니라.

14 명철을 지닌 자의 마음은 지식을 찾느니라. 그러나 어리석은 자들의 입은 어리석음을 먹고 사느니라.

15 고난받는 자의 모든 날들은 불행이라. 그러나 즐거워하는 마음을 지닌 자는 지속적으로 잔치를 하느니라.

16 가진 것이 거의 없더라도 를 두려워하는 것이 크나큰 보물로 인하여 괴로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7 나물들로 차려진 정찬에 사랑이 있는 것이 외양간의 소로 차려진 정찬에 증오가 있는 것보다 나으니라.

18 격노하는 사람은 분쟁을 불러일으키느니라. 그러나 분노를 늦추는 자는 다툼을 가라앉히느니라.

19 게으른 사람의 길은 가시들로 된 한 울타리와 같으니라. 그러나 의로운 자들의 길은 순탄하게 되느니라.

20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흡족하게 하느니라.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 어머니를 멸시하느니라.

21 지혜가 결여된 자에게 어리석음은 기쁨이라. 그러나 명철한 사람은 올바르게 살아가느니라.

22 조언이 없으면 목적들이 좌절되느니라. 그러나 조언자들이 많으면 그 목적들이 확고히 세워지느니라.

23 사람은 자기 입의 대답으로 즐거움을 얻느니라. 그런즉 적합한 시기에 언급된 말 한마디는 얼마나 좋은가!

24 지혜로운 자에게는 생명의 길이 위에 있나니, 그로 하여금 밑에 있는 지옥에서 떠나게 하려 함이라.

25 께서 교만한 자들의 집을 멸하시리라. 그러나 과부의 경계는 그분께서 확고히 세우시리라.

26 사악한 자의 생각들은 께 가증함이라. 그러나 순수한 자의 말들은 기쁨을 주는 말들이라.

27 이득을 욕심내는 자는 자기 자신의 집을 곤경에 빠뜨리느니라. 그러나 뇌물들을 증오하는 자는 살리라.

28 의로운 자의 마음은 대답하기 위해 연구하느니라. 그러나 사악한 자들의 입은 악한 것들을 쏟아 내느니라.

29 께서는 사악한 자들에게서 멀리 계시느니라. 그러나 그분께서는 의로운 자들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

30 두 눈의 빛은 마음을 크게 기쁘게 하느니라. 그리고 좋은 보고는 뼈들을 윤택하게 하느니라.

31 생명의 책망을 듣는 귀는 지혜로운 자들 가운데 거하느니라.

32 훈계를 거부하는 자는 자기 자신의 혼을 멸시하느니라. 그러나 책망을 듣는 자는 명철을 얻느니라.

33 를 두려워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그리고 존귀에 앞서 겸손이 있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