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렇다면 우리의 조상 아브라함이 육체와 관련하여 무엇을 얻었다고 우리가 말하겠느냐?
2 이는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들로 정당함을 입증받았다면 그가 그것으로 자랑할 것이 있겠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없기 때문이라.
3 그러므로 성경 기록은 무엇이라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었더니,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하느니라.
4 이제 일하는 자에게 삯은 은혜로 간주되지 아니하고 다만 빚으로 간주되느니라.
5 그러나 일하지 아니하더라도 불경건한 자의 정당함을 입증하시는 분을 믿는 자는 그의 믿음이 의로 여겨지느니라.
6 곧, 행위들 없이 하나님께서 의를 전가하시는 사람의 복을 다윗 또한 묘사하는 것과 같으니
7 말하기를, “죄악들이 용서되고 죄들이 가려진 자들은 복되도다.
8 주께서 그에게 죄를 전가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되도다.” 하였도다.
9 그렇다면 이 복이 할례자에게만 임하느냐, 아니면 무할례자에게도 임하느냐? 이는 우리가 아브라함에게 믿음이 의로 간주되었다고 말하기 때문이라.
10 그렇다면 어떻게 그 믿음이 의로 간주되었느냐? 그가 할례자로 있었을 때냐, 아니면 무할례자로 있었을 때냐? 할례자로 있었을 때가 아니라 다만 무할례자로 있었을 때라.
11 그런 다음에 그가 믿음에서 나온 의의 인장, 곧 할례의 표적을 받았으니, 그 믿음은 그가 아직 할례받지 아니하였을 때 소유했던 것이라. 이는 그로 하여금 믿는 자들 모두의 조상이 되도록 하셨으니, 비록 그들이 할례받지 아니하였음에도 그리하셨느니라. 이는 의가 그들에게도 전가되게 하려 하심이라.
12 또한 할례의 조상이 되도록 하셨으니 할례에 속한 자들에게뿐만 아니라 아직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할례받지 않았을 때 소유한 그 믿음의 발걸음들을 따라 살아가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
13 이는 그가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는 그 약속이 아브라함에게나 그의 씨에게 주어진 것은 율법을 통한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를 통한 것이기 때문이라.
14 이는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들이 된다면 믿음은 헛된 것이 되며 그 약속은 아무 효력이 없게 되기 때문이라.
15 이는 율법이 진노를 일으키기 때문이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불법도 전혀 없기 때문이라.
16 그러므로 그 약속이 은혜로 인한 것이 되게 하시려고 그 약속을 믿음에 속하게 하신 것이라. 그 취지는 그 씨 전체에게 그 약속을 확실하게 하시려는 것이니, 율법에 속한 자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라. 아브라함은 우리 모두의 조상이니,
17 (기록된 바와 같으니, “내가 너를 많은 민족들의 조상으로 삼았노라.” 하였도다.) 그가 믿은 그분, 곧 하나님 앞에서 그러하니라. 그분께서는 죽은 자들을 되살아나게 하시며 존재하지 아니하는 것들을 마치 그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부르시는 분이라.
18 그는 소망이 없어도 소망 가운데 믿었으니, “너의 씨가 그렇게 되리라.” 하고 언급된 것에 따라 그가 많은 민족들의 조상이 되게 하려는 것이라.
19 그리하여 그가 믿음 안에서 약해지지 않은 채 약 일백 세가 되었을 때도 그는 자기 자신의 몸을 이때 죽은 것으로 생각하지 아니하고 사라의 태도 아직 죽은 상태라고 생각하지 아니하였느니라.
20 그는 하나님의 약속 앞에서 불신으로 요동하지 않았고, 오히려 믿음 안에 강해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느니라.
21 그리고 아브라함은 그분께서 친히 약속하신 것을 또한 능히 완수할 수 있으시다고 완전히 확신하게 되었으니,
22 그러므로 그 믿음이 그에게 의로 전가되었느니라.
23 이제 그 믿음이 그에게 의로 전가되었다는 점이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 혼자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24 그 믿음이 의로 전가될 우리를 위함이기도 하니, 만일 우리 주이신 예수님을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키신 분을 우리가 믿는다면 그러하리라.
25 그분께서는 우리의 범죄들로 인하여 넘겨지셨으며, 우리의 칭의를 위하여 다시 일으켜지셨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