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시금 주의 말씀이 나에게 임하였으니,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2 “사람의 아들아, 이제 너는 티루스를 위하여 애가를 지으라.
3 티루스에게 이같이 말하라. 오, 너, 바다의 입구에 위치한 자요, 많은 섬들을 대상으로 백성들의 상인인 자여,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오, 티루스야, 네가 말하기를, ‘나는 아름다움이 완벽하도다.’ 하였도다.
4 너의 경계들이 바다들 한가운데 있고 너의 건축자들이 너의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하였도다.
5 그들이 스닐의 전나무들로 너의 선박의 모든 판자들을 만들었도다. 그들이 레바논에서 백향목들을 가져왔으니, 너를 위한 돛대들을 만들고자 함이라.
6 그들이 바샨의 상수리나무들로 너의 노들을 만들었도다. 아슈르족들 집단이 킷팀의 섬들에서 가져온 상아로 너의 좌판들을 만들었도다.
7 자수를 놓는 작업으로 된 이집트제 고운 아마는 네가 너의 돛이 되도록 펼치는 것으로 쓰였고, 엘리샤의 섬들에서 온 청색 천과 자주색 천은 너를 덮는 데 쓰였도다.
8 지돈과 아르왓의 거주자들이 너의 항해원들이었도다. 오, 티루스야, 너의 안에 있던 너의 지혜로운 사람들이 너의 조타수들이었도다.
9 그발의 원로들과 그곳의 지혜로운 사람들이 너의 안에서 너의 누수를 막는 자들이었도다. 바다의 모든 선박들이 그들의 항해원들과 더불어 너의 안에서 너의 상품을 장사하기로 되어 있었도다.
10 페르시아에 속한 자들과, 루드에 속한 자들과 푸트에 속한 자들이 너의 군사 가운데 있었고, 너의 전사들이었도다. 그들이 너의 안에 방패와 투구를 매달았도다. 그들이 너의 준수함을 제시했도다.
11 아르왓 사람들이 너의 군사와 더불어 너의 성벽들 위에 빙 둘러 있었고, 감맛 족속들이 너의 망대들 안에 있었도다. 그들이 자신들의 방패들을 너의 성벽들 주위에 걸어 놓았도다. 그들은 너의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만들었도다.
12 모든 종류의 재물들이 허다하므로 타르시시는 너의 상인이었도다. 그들이 은과 철과 주석과 납을 너의 장마당들에서 거래하였도다.
13 야완과 투발과 메셱, 그들은 너의 거래상들이었도다. 그들은 사람들의 인물들과 놋그릇들을 너의 시장에서 거래하였도다.
14 토갈마 집에 속한 자들은 말들과 기병들과 노새들을 너의 장마당들에서 거래하였도다.
15 드단의 사람들은 너의 거래상들이었도다. 많은 섬들이 너의 손의 상품이었도다. 그들은 너에게 증여물로 상아 뿔들과 흑단을 가져왔도다.
16 네가 만드는 제조품들의 허다한 수를 이유로 시리아가 너의 거래상이었으니, 그들은 에메랄드들과 자주색 옷감과 자수 제품과 고운 아마포와 산호와 마노를 가져와서 너의 장마당들에서 장사하였도다.
17 유다와 이스라엘 지역, 바로 그들이 너의 거래상들이었으니, 그들은 너의 시장에서 민닛과 판낙의 밀과 꿀과 기름과 향유 연고를 거래하였도다.
18 네가 만드는 제조품들의 허다함 가운데서 모든 재물들의 허다함으로 인해 다마스쿠스는 헬본의 포도즙과 흰 양털로 너의 상인이었도다.
19 단과 야완도 너의 장마당들에서 이리저리 다니면서 장사하였는데, 밝게 빛나는 철과 계피와 창포가 너의 시장 안에 있었도다.
20 드단은 병거들을 위한 귀한 옷을 거래하는 너의 거래상이었도다.
21 아라비아와 케달의 모든 통치자들, 그들이 어린양들과 숫양들과 염소들을 가져와서 너와 장사하였으니, 그들은 이것들로 너의 거래상들이 되었도다.
22 셰바와 라아마의 상인들, 그들은 너의 거래상들이었도다. 그들은 너의 장마당들에서 모든 향료들 중 최상급 제품과 모든 보석들과 금을 장사하였도다.
23 하란과 칸네와 에덴과, 셰바와 앗슈르와 킬맛의 상인들도 너의 거래상들이었도다.
24 이들은 모든 유형들의 물자들로 너의 상인들이 되었으니, 너의 상품 가운데서 청색 옷과 자수 제품으로 그리하였고, 호화스러운 의관이 담겨 있고 끈들로 묶여 있으며 백향목으로 만들어진 궤짝들로 그리하였도다.
25 타르시시의 선박들이 너의 시장에서 너에 관하여 노래하였으니, 너는 다시 채워졌고 바다들의 중심부에서 아주 영광스럽게 되었도다.
26 ¶ 너의 노 젓는 자들이 너를 거대한 물들 안으로 데려갔도다. 동풍이 바다들의 한복판에서 너를 부수었도다.
27 너의 재물들과 너의 장마당들과 너의 상품과 너의 항해원들과 너의 조타수들과 너의 누수를 막는 자들과 너의 상품을 장사하는 자들과 네 안에 있는 너의 모든 전사들과 네 한복판에 있는 너의 집단 전체가 너의 몰락의 날에 바다들의 한가운데로 빠지리라.
28 너의 조타수들이 부르짖는 소리에 그 외곽 지역들이 요동치리라.
29 그리고 노를 잡는 모든 자들과, 항해원들과, 바다의 모든 조타수들이 자신들의 선박들에서 내려올 것이요, 그들이 육지 위에 서리라.
30 그런 다음에 그들의 음성이 너의 맞은편에서 들려오게 할 것이요, 비통하게 부르짖을 것이요, 자신들의 머리 위에 티끌을 뿌릴 것이니, 그들은 스스로 재들 가운데서 뒹굴리라.
31 그리고 그들은 너로 인하여 스스로를 완전히 대머리로 만들고, 굵은 베로 자신들을 띠로 두르리니, 그들은 마음의 비참함과 통렬한 곡소리로 너를 위하여 울리라.
32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의 곡소리 가운데 너를 위하여 애가를 짓고 너를 애도하며 말하기를, ‘어떤 도시가 티루스처럼 바다 한복판에서 멸망당한 자 같은가?’ 하리라.
33 너의 제조품들이 바다들에서 나가 진출할 때면 너는 많은 백성들을 가득 채웠도다. 너는 너의 재물들의 허다함과, 너의 상품의 허다함으로 땅의 왕들을 부유하게 하였도다.
34 네가 물들의 깊은 곳들 속에서 바다들에 의하여 부서질 그 시간에 너의 상품과, 너의 한복판에 있는 너의 집단 전체가 빠지리라.
35 섬들의 모든 거주자들이 너에 대하여 경악할 것이요, 그들의 왕들이 심히 무서워하리니, 그들이 근심하여 그들의 안색으로 드러나리라.
36 백성들 가운데 있는 상인들이 너를 두고 쉭쉭대며 야유하리라. 너는 공포가 되리니, 결코 더 이상 존재하지 못하리라.”